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삶의 발달단계를 나누어 설명한 이론으로 이러한 단계구분은 심리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과정을 통해 구분되어 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개인의 삶, 전반에 걸처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변화과정 정의하고 있습니다.
에릭슨 이론은 사람들이 일정한 연령에 이르렀을 때, 특정한 과제 또는 위기를 겪게 되고, 이러한 과제와 위기를 해결함으로써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에릭슨은 자신의 이론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였습니다. 그의 인생은 이론의 실제적 적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 경험했던 불안함과 자아 정체성 형성 단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이론을 개발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에릭슨의 인생 발달의 8단계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릭슨의 8단계 인생발달단계
에릭슨은 총 8단계로 나누어 인간의 삶의 발달단계를 고찰하였습니다.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신생아~1세) :
이 단계는 생후부터 1세까지의 시기에 해당되며, 아이의 발달과 부모 간의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가 부모에게 신뢰감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본능적임 부족함을 표현할 때 그 부족함을 부모가 채워줌으로써 기초적인 신뢰를 형성하게 됩니다. 배고품을 느끼는 아이에게 배룰 충족시켜 주고, 불안함을 느낄 때는 안심시켜 주는 행동 속에서 아이는 부모에게 신뢰를 쌓게 됩니다. 이것은 아이 스스로가 본능적으로 안전하게 부모와 연결되고, 변화되는 세계속에서 믿을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반면, 부모가 이런 아이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한 경우 아이는 부모로부터 불신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아이는 스스로가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고 변화하는 세계속에서 믿을 수 있는 존재에 대해 불신을 쏟아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1세~3세)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2단계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단계는 영유아이에서 어린 아동시기에 진행되는 발달 단계를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의 독립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며, 부모와의 상호 작용에서 자율성과 의심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일상 활동에서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음식이나 의류 등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결정을 존중하고 약간의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자율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시기에 부모들이 아이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 제한을 하는 경우, 아이는 의심을 느끼며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주도성 대 죄의식(3세~5세) :
이 단계는 3세부터 5세 사이의 아이들에 해당하는 발달과정으로써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놀이에 매진하는 경향을 보입니다.이 단계에서는 아이는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여러 가지 활동과 과제에 도전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 단계에서는 부모의 역할과 상호관계가 중요합니다. 부모는 유아 스스로가 환경을 살필 수 있게 도와줘야 하고, 부모가 그렇지 못한 경우 유아는 스스로 죄의식을 느낌으로써 의지와 용기 부족, 소극성을 띄게 됩니다.
4. 근면성 대 열등감(6세~12세) :
이 단계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관계로써, 가족을 포함하는 친구, 학교 구성원이 영향을 미치는 단계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맡은 사회적 역할을 근면하게 해결해 나갈 때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되며, 반대로 주변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여 열등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 스스로에게 주어진 과업에 대해 포기하게 됩니다.
5. 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12세~22세) :
이 단계에서 개인은 사회적인 관계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욕구와 함께 정체감 혼란이라는 경험을 겪습니다. 이 단계에서의 주요 과제는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이 된다면 고립감이나 외로움 등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6. 친밀감 대 소외감(22세~34세) :
이 단계에서의 주요 인간관계는 친구나 애인 등으로 확대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계속적인 고민과 번뇌를 통해 자아를 탐색하게 된다. 하지만 지나친 자아 몰입은 오히려 주변인과의 친밀감 형성을 방해하게 되며, 스스로 고독과 사회적 불안감을 느끼게 되어 결국 자아 고립상태를 초래하게 된다.
7. 생산성 대 침체(34세~60세) :
이 시기의 사회인들은 주로 직장 생활과 자녀등으로 확대가족을 형성하고 후대 세대로의 의식의 연결을 고려하게 된다. 또한 최대의 생산성을 지닌 시기로서 본인의 생산성을 후세대에게 가르치기도 한다.
8. 자아통합과 절망(60세~) :
노인기에 해당되는 인간 발달 과정으로서 인류 전체로의 사회과계가 확장됩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단점
하지만 에릭슨의 이론은 실제 상황에서는 개인의 복잡성으로 인혜 단순한 8단계로 설명하기 어려움 한계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인생을 분석하였지만 실제 인간은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 문화적 요인에 영향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 간과하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
하지만,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개인 인생발달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며, 사회복지 분야에서 개인과 가족의 지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